공기 청정기 사용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트윈스타 조회 2회 작성일 2022-05-16 11:39:23 댓글 0

본문

어디 두느냐에 따라 공기청정기가 약(藥)이 되고 독(毒)이 될 수 있다? 수상한 소문 확인

#모닝와이드 #수상한소문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 어디에 둬야 할까? 어디에 둬야 안전할까?
깨긋한 공기 욕심, 혹은 불안에, 가까이 두면 오히려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상한 소문의 실체과 슬기로운 이용법을
'알고보면'에서 실험을 통해 직접 확인해본다.

SBS '모닝와이드 3부' (2021.5.17 방송)
송은주 : 미세먼지 많은날도 수치 봐가면서 실내를 환기해주는게 좋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실내 공기가 훨씬 나쁘다는거 공기청정기 써도 실내공기가 청정해지는거 같진 않더니만 먼지 제거였네
Dijay Park : 공기청정기 사용 5년차에 터득한 팁
1. 하루종일 틀어놓을 필요가 없다.
하루 3번 이상 환기 필수(공기 좋은 날은 1회당 10분 이상, 나쁜 날은 최소 5분) 환기한 이후 가동해서 표시등이 파란색으로 바뀌고 30분이 지나면 실내공기 정화가 다 된 것이므로 꺼두는 게 좋음. 청소를 자주한다면 실내에 먼지가 많을 일이 없음. 공기청정기 돌리고 꺼둔 후에 혹시나하고 2시간 이후에 틀어봐도 여전히 파란색으로 실내공기 좋은 상태임. 오히려 계속 틀어두면 공기청청기도 가전제품이기에 유해물질이 방출됨.
2. 음식 할때는 꺼두기
음식 할때는 반드시 창문을 열고, 실외공기 나쁜 날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음식을 하면됨. 공기청정기 틀고 기름진 음식 했다가는 유증기가 필터로 들어가서 수명을 단축시킴. 국이나 찌개도 냄새가 필터로 들어가면 나중에 악취를 유발함. 음식 다하고 환기 충분히 되면 그때 공기청정기 틀면 됨.
3. 한달에 한번 이상은 필터 청소하기.
필터를 진공청소기로 한번씩만 청소해줘도 필터 수명이 훨씬 길어짐. 1년에 한번 교체하라고 하는데 관리만 잘하면 2년써도 아무문제 없음.
방구석은둔자 : 영상에 나온것처럼 공기청정기는 유해가스는 제거 하지 못해요.
라돈가스, 이산화탄소 이런것들을 제거 못한단 얘기고 그래서 환기가 필수라는 거에요.
24시간 켜두고 안켜두고의 문제가 아님. 무조건 하루에 한번 환기 시켜주세요.
신 : 환기와 실내공기청정기의 의미는 사실 다른거라서. 환기는 필수라고 보면 됨. 요즘 건축물은 밀폐도가 더욱 높아지는 추세라서 환기장치 설치가 법적으로 무조건 해야함.
SukTae Youn : 실험데이터를 면면히 살펴보니.. 가동 초기에만 집중적으로 높아지고 결국 시간이 지나면 낮아지는 것이네요.. 가동 초기 1시간만 조심하면 그 이후에는 괜찮을 것 같은데요?
24시간 켜놓은 곳은 크게 상관없을것 같구요.

[친절한 경제] “요리할 때는 꺼두세요”…공기청정기 올바른 사용법은? / KBS뉴스(News)

[앵커]

최근 극심한 미세먼지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한 분들 많으실 텐데요.

실제로 국내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5년 전 연간 50만 대에서 지난해 250만 대로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주의사항을 잘 모르고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활에 보탬이 되는 친절한 경제, 오늘은 공기청정기를 바르게 쓰는 법을 박대기 기자와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박 기자,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 흔히 하는 실수를 짚어 보죠.

[기자]

네, 공기청정기에는 센서가 달려 있어서 자동으로 바람의 세기가 조절됩니다.

그러다 보니 항상 켜두는 분들도 있는데,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공기청정기는 때때로 꺼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공기청정기를 꺼 둬야 할 때는 주방에서 요리를 할 때입니다.

기름이나 수분이 있는 음식을 가열하면 미세한 기름 알갱이와 수증기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공기청정기는 이런 기름 알갱이와 수증기를 미세 먼지로 인식하고 강하게 작동하면서 빨아들이게 됩니다.

이때 기름 알갱이가 공기청정기 필터에 부착되면서 수명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조리를 할 때 생긴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일단 환기를 하는 게 좋습니다.

환기가 끝난 뒤에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면 됩니다.

같은 이유로 가습기와 함께 공기청정기를 쓰는 것도 필터 수명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 진공청소기를 돌리거나 청소할 때도 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을 열고 환기를 하면서 동시에 공기청정기를 트는 분들도 계신데요.

집안에서도 미세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 자체는 꼭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환기 중에는 꺼 뒀다가 창문을 닫은 다음 켜는 게 좋습니다.

[앵커]

어디다가 설치하면 좋은지 설치 위치도 궁금한데요.

좋은 자리가 있나요?

[기자]

보통 공기청정기를 방 바닥에 두는데 사실 별로 좋은 위치는 아닙니다.

공기청정기가 공기를 빨아들여 걸러낸 뒤 내보내는데 바닥에는 먼지가 많이 쌓여 있기 때문에 이 먼지를 떠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바닥이 아니면 둘 자리가 마땅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공기를 흡입하는 곳 주변 바닥은 물걸레로 닦아두는 게 좋습니다.

또, 청정기로 드나드는 공기가 주변 영향을 받지 않도록 벽 등의 사물과는 50cm 이상 떨어뜨려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앵커]

시중에 판매 중인 공기청정기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까 사려고 해도 뭘 사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비싼 게 좋은 건가요?

[기자]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판매 중인 공기청정기를 한국소비자원이 검사해 본 결과 대체로 성능은 모두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게 그 판정표인데요.

탈취와 유해가스 제거 효율이 모두 우수 이상이었습니다.

다만 필터 교체 비용은 연간 4만 원에서 비싼 것은 13만 원까지 하는데요.

성능에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저렴한 것을 택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이렇게 비슷한 성능을 보이는 것은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회전날개로 공기를 빨아들인 뒤에 큰 먼지를 잡는 프리필터, 탈취필터, 그리고 초미세먼지를 잡는 헤파 필터를 거쳐 공기를 내보냅니다.

대부분 이 세 단계로 작동하기 때문에 차이가 없습니다.

프리필터는 보통 2주마다 씻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탈취와 헤파 필터는 하나로 된 경우가 많은데 제조사 권고대로 1년이나 2년마다 갈아 주시면 됩니다.

[앵커]

공기청정기마다 다양한 사양표가 있는데 꼭 필요한 기능이나 이것만은 따져 봐야 한다는 게 있을까요?

[기자]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 면적입니다.

이 사용 면적이 이용하는 공간의 크기와 같거나 오히려 큰 게 좋습니다.

정해진 사용 면적보다 넓은 면적에 사용하면 소음이 많이 발생하고 필터에도 좋지 않습니다.

사용 면적이 넓은 공기청정기는 가격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사용 면적이 작은 공기청정기를 두 대나 세 대 사용하시는 편이 경제적입니다.

공기청정기는 공기 오염이 심하면 강하게 작동하고 없으면 약하게 작동하는데요.

이 때문에 센서의 성능도 중요합니다.

최근 제조사들은 센서의 성능을 높이는 데 주력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공신력 있는 기관의 비교 평가가 드물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 하나 신경쓰셔야 할 것은 헤파 필터의 성능입니다.

헤파필터에는 E10 부터 U15까지 등급이 있습니다.

숫자가 클 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일부 제품은 E12등급을 쓰는데 엄밀하게는 헤파 필터는 아니지만 회전 날개의 성능을 개선해 비슷한 성능은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등급이 아예 없거나 너무 낮은 제품은 거르셔야겠습니다.

요즘에는 한달에 2만 원 가량 내고 렌탈하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하지만 2년 이상 사용하실 거라면 직접 사는 거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박대기 기자였습니다.
NO.3최저임금 : 아 환기를 시키고 문을 닫은 상태에서 청정기를 틀고, 조리시에는 기름이나 수증기를, 그리고 가습기를 틀었을 때 발생되는 수증기도 미세먼지로 인식하기때문에 미세먼지가 아닌 것을 흡수하면 청정기의 수명이 짧아지고 냄새도 나니까 몇몇 상황에서는 꺼두는 것이 좋군요! 박대기 기자님 감사합니다!
Jimmy 42 : 근데 저럴거면 청정기를 왜쓰나 좋은 상태에서만 써라는거네;;
잼민TV : 박대기 기자! 박대기 기자!
내구독자수조도순 고문당할 확률 : ㅋㅋ 박대기 ㅋㅋ
눈ㅋㅋ
코코언냐 : 공기청정기알아보다가 알게된 브랜드인데요~ 폰브랜드 공기청정기 제품 사용중인데 좋더라구요!! 360도 필터로 공기를 빠르게 쾌적하게 만들어줘욧 ㅎㅎ 공기청정기 사실분 추천드려요

똑똑한 사람들만 아는 공기청정기 잘 사는 법! + 최고의 공기청정기는? [공기청정기의 모든 것]

※ 해당 콘텐츠는 특정 브랜드의 광고나 협찬을 받지 않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구매리즘 입니다! (▼ 요약 정리)


공기청정기, 도대체 뭘 사야 하지? 이제는 필수 가전제품이 된 공기청정기, 하지만 공기 질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까 잘 작동하고 있는지 체감하기가 어렵죠. 공기청정기를 고를 때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제 공기청정기도 똑똑하게 구매하세요 :D


*타임라인

00:00 공기청정기, 원효대사 해골물?
00:28 공기청정기의 원리
00:43 기준1_표준사용면적
01:52 기준2_CA인증마크
02:49 기준3_필터 등급\u0026면적
04:05 기준4_유해가스\u0026세균제거
05:07 기준5_PM센서 2.5
06:21 공기청정기를 고르는 기준 정리
06:39 공기청정기 추천 제품(원픽)
07:26 추천 제품 리뷰
09:47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 공기청정기 원픽은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D


* 구매리즘 (추천 제품, 제보, 문의 등)
E-MAIL : 9buyrithm@gmail.com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추천 #공기청정기리뷰 #제품추천 #제품리뷰 #구매리즘
모레츠 : 와 진짜 영상 편집 너무 깔끔하고 정보 깨알같이 세세하게 다 들어있고 목소리 너무 편안하고 내용도 너무 좋아요....누가 공청 산다고 하면 이거 교과서처럼 보여주고 싶네요
제이리 : 이렇게 공기청정기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뭘 봐야하는지 잘 정리해주시고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덕분에 저한테 맞는 좋은 공기청정기 잘 고를 수 있을 거 같아요!
Victor 2 : 그릴에 먼지 끼는거 청소하는거 꼭 필요한데, 이전에 쓰던 엘지 제품은 그릴 분해가 안돼서 청소가 거의 불가능했거든요. 이 제품은 분리가 되니 정말 좋네요. 개인적으로 포름알데하이드 제거하는 제품에 대한 유의미성(?)에 대한 점도 궁금하네요.
ChronoSphere : 가격대별 추천제품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거 같아요
Fi Hi : 저도 공기청정기 어떻게 사야 하는지 꼼꼼하게 비교해봤는데 진짜 필요한 정보가 이 영상에 다 있네요 ㄷㄷ

... 

#공기 청정기 사용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18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jejudc.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